사수자리 성운과 방패자리 성운

'샤를 메시에(Charles Messier)'는 사수자리의 성운 천체들이 혜성으로 오인되지 않도록 이들의 목록을 만들었다. 이 사수자리의 크기나 복잡성, 웅대함은 한마디로 광대하다. 이 사수자리에는 수만 개의 행성을 가진 수천 개의 태양계가 단지 수백 광년의 범위 속에 꽉 차있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이곳의 별들은 태양 근처보다 훨씬 더 밀집되어 있다.

M 24 근처를 쌍안경으로 보면 화려한 별밤을 볼 수 있다. 찻주전자의 뚜껑 손잡이 위로 약 네 손가락 넓이에 위치하고 있는데 전체 영역이 백만개의 별들에서 나오는 우유 빛으로 가물거릴 것이다. 이것은 갈릴레오가 자신의 새 망원경으로 은하수를 봤을 때 보았던 광경이며 그가 표현하기를, '그렇게 많은 세대 동안 철학자들을 괴롭혔던' 빛의 흐름이 진정한 정체를 처음으로 분명하게 드러난 순간이었다.

여기에는 좀처럼 주목받지 못하고 언급되지 않는 별자리가 있다. 작고 잘 보이지 않는 '방패자리(Scutum, SKEW-tum)'는 4등급 별보다 밝은 별이 하나도 없다. 별을 관측하기 아주 좋은 맑은 밤이라야만 볼 수 있다. 독수리자리와 사수자리 사이에 숨겨진 방패자리는 온 하늘에서 다섯번째로 작은 별자리이다. 북반구 하늘에서 화살자리와 조랑말자리만 그 보다 더 작은 면적을 가지고 있다. 방패자리의 원래이름은 '소비에스키의 방패(Sobieski's Shield)'로 폴란드의 왕 존 소비에스키를 존경한 17세기의 천문학자 '헤벨리우스(Hevelius)'가 이름 붙였다.

이름이 그렇게 붙게 된 유래를 살펴보면 헤벨리우스의 관측소에 화재가 났을 때 소비에스키가 그를 원조해 주었기 때문이다. 또, '육분의자리(Sextans)'는 헤벨리우스에 의해 이름 붙여진 또 다른 별자리로 앞서 말한 화재 때 타버린 관측 기구의 이름이다. 몇 세기가 흐른 1930년 이후에 이들 별자리의 이름이 공식적으로 확정되기에 이른다.

방패자리에는 이름 붙여진 별이 하나도 없다. 이 별자리의 밝은 별들은 다른 별자리와 마찬가지로 그냥 그리스 문자로 부른다. 이것은 1603년 독일의 '요하네스 바이엘(Johannes Bayer, 1572~1625)'이 그의 성도에서 최초로 소개한 방법이다. 한 별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은 통상 알파, 두번째 밝은 별은 베타, 이렇게 알파벳순으로 지명된다. 그러나, 종종 이들 문자의 순서는 실제 밝기의 순서와 종종 일치하지 않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북두칠성의 별들은 밝기와 무관하게 서쪽 별에서 동쪽에 있는 별 순서로 문자가 매겨졌다. 또, 사수자리에서 알파와 베타를 발견하기가 매우 어렵다. 찻주전자의 별이 이들보다 더 밝다. 이 별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인 '눈키(Nunki)'에는 알파가 아니라 시그마가 주어졌다. 이거 중구난방이군.

<방패자리 성운 M 11>

방패자리는 은하수가 밝게 빛나는 '은하적도(Galactic equator)'에 걸쳐져 있다. 그래서 '방패자리 성운(Scutum Star Cloud)'보다 더 화려한 곳도 별로 없다. 이 성운에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별들이 M 11과 M 26같은 커다란 성단에 둘러싸여 있다. 그 전체 모습은 쌍안경으로 훑어보기에 아주 좋다. 사진으로 봐도 그 화려한 모습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방패자리 성운 M 26>

by 케찹만땅 | 2009/07/31 15:07 | 신비로운 우주와 과학 | 트랙백(1)

트랙백 주소 : http://wpkc.egloos.com/tb/446712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케찹만땅 at 2013/09/07 17:16

제목 : 여름철 별자리, `궁수자리(Sagittarius)`
이 궁수자리는 사수자리라고도 하는데 역시 지평선 부근 은하수 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별들을 선으로 이은 별꼴을 보면 마치 주전자(Teapot) 모양으로 생기기도 했는데 활시위를 당기고 있는 켄타우르의 상반신을 상징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하반신은 지평선에 있어 잘 볼 수가 없죠. 감마별로 통하는 화살촉을 따라 겨누고 있는 방향을 보면 전갈자리가 보이는데 전갈은 오리온을 쫓고 궁수는 이 전갈을 쫓고 있습니다. 이 별자리의 별들과 은하수 저편에 있......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