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모니터, 키보드 `먼지 제거` 청소용품 3총사

올 여름 한창 더울 때 갑자기 어느 날 PC가 부팅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하길래 "허걱~, 또 그래픽 카드 깨꼬닥...?"이라는 불안감이 갑자기 엄습했던 적이 있었지요. 레이싱 게임을 신나게 하고선 그래픽 카드를 두 번이나 태워먹은 적이 있어서 그 다음부턴 레이싱 게임을 안 했는데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고 급히 점검을 하니 일단 전원부터가 안 들어오는 걸로 봐서 그래픽 카드 고장은 아닌 것 같군요.

그러면 전원공급 장치가 고장인가 싶어 살펴볼려고 하니 갑자기 부팅이 시작되어서 또 한번 깜놀~! PC가 주인을 놀리나... 아무래도 컴퓨터가 더위를 먹은 것 같네요. 일단 부팅이 되니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걸 봐서 매우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PC 본체 케이스의 덮개를 열고서 사용했는데 그렇게 하니까 확실히 내부 온도가 약간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하도 오랜 만에 열어봤더니 당연하게도 메인보드와 램, CPU 쿨러, 그래픽 카드를 비롯해서 각종 카드에 먼지가 수북히 쌓여 있는 걸 볼 수 있었죠. 그래서 먼지털이, 솔, 진공청소기 등을 동원해봤으나 PC 내부의 먼지를 속속들이 깨끗하게 청소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냥 대충 많이 쌓인 부분만 청소하고서 계속 사용했는데 그동안 케이스를 계속 열어놓고 썼더니 이제는 먼지가 더 많이 쌓이는 걸 보구서는 이제 기온도 많이 내려가는 시기라 다시 덮개를 덮어야 하는데 그 전에 또 청소를 해줘야겠죠.

이번엔 좀 확실하고 후련하게 청소를 하기 위해 먼지제거제를 구입했는데 책상을 뒤져보니 모니터 화면의 먼지를 청소하는 솔과 얼마 전 IT EXPO에 가서 사은품으로 받았던 키보드 먼지제거제까지 같이 동원해서 청소를 시작합니다.

키보드 먼지제거 솔 이거 많은 종류 중에서도 제일 귀여워서 눈에 띈 얘로 골라왔지요. 이거 볼수록 귀엽네...

PC 내부엔 이렇게 먼지가 쿨링팬뿐만 아니라 램이나 메인보드, 카드 등 부품 곳곳에 수북이 쌓여 있습니다. 저렇게 램에도 먼지가 많이 쌓이는데, 이럴 경우에도 부팅이 안 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경고음이 울립니다.

PC를 구입한지도 오래되다 보니 그 동안 쌓인 먼지가 장난이 아닙니다.

CPU 쿨러와 그래픽 카드 그리고, 각종 카드들을 모두 떼어내 먼지를 제거해줍니다.

청소를 하기 전과 후의 비교 사진입니다. 이렇게 지저분했던 컴퓨터 내부가 청소를 하고 나니까 말끔해진 모습입니다.

강력한 먼지 제거제의 분무력으로 각 부품들도 모두 깨끗하게 청소가 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장착을 해야죠.

먼지를 모두 제거하고 떼어냈던 각종 카드들을 다시 장착하고 케이스 덮개까지 덮어주고 나니 속이 아주 후련합니다. 순전히 기분이겠지만 PC가 한결 잘 돌아가는 느낌입니다.

PC와 모니터, 키보드에 내려 앉은 먼지를 제거하려면 아래처럼 청소용구를 구비해보세요.

by 케찹만땅 | 2010/10/16 20:13 | ICT 정보와 IoT | 트랙백 | 덧글(10)

트랙백 주소 : http://wpkc.egloos.com/tb/485565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울군 at 2010/10/16 20:17
먼지가 좀 강력하긴하죠..
저희도 오래된 pc청소하자마자 쿨러가 조용해지는걸 느꼈습니다.
먼지는 전자기기의 적일뿐!
Commented by 케찹만땅 at 2010/10/16 21:02
아~ 네, 그러고 보니 제 PC에서도 쿨러 돌아가는 소리가 좀 시끄러웠는데 청소 한 번
싸악~ 하고 나니까 아주 조용해졌습니다. ^^
Commented by SCV君 at 2010/10/17 10:57
그래서 저는 사용빈도에 따라 3 ~ 6개월 주기로 한번씩 청소해줍니다.
덕분에 잔고장은 없네요. 제가 게임을 잘 안해서 컴퓨터가 동영상작업 빼고는 풀가동될이 없어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아, 밸리에서 보고 슬쩍 들어와 글 남깁니다. 저도 한때는 1, 2년씩 방치해두곤 했었는데, 생각나서 한번씩 열면 꽉 차 있는 그 먼지를 보고 놀랐던 적이 있었는데 그 생각이 났네요. ^^;
Commented by 케찹만땅 at 2010/10/17 13:33
오~ 부지런하시군요. ^^ 동영상 작업 하시면 PC가 듀얼코어 이상이겠네요. 좋은 컴퓨터 쓰시는군요.
혹시 쿼드코어 쓰고 계실지도.. ㅋㅋ

저도 가끔 프리미어로 동영상 편집작업 한 번씩 하곤 합니다. 담주 광안리 불꽃축제때 동영상 찍어서
또 한 번 해야죠.
Commented by 홈월드 at 2010/10/17 11:41
먼지 제거하면 5년 갈 컴퓨터도 더 씁니다. 청소 몇 번 해주고 쓰는 펜4를 8년 넘게 쓰고 있을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먼지제거제 저거 효과 죽이죠.. 가끔씩 사서 컴터 청소해주는데 정말 좋은..
실제로 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쿨러 종류를 청소 할때 먼지제거제로 뿌리는 식이나 바람을 강하게 부는 경우에는 볼펜이나 기타 보조도구로 고정 시킨 상태에서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더군요. 그 모터를 초과하는 회전수로 돌아가면 쿨러 모터에 조금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Commented by 케찹만땅 at 2010/10/17 13:35
맞습니다. 특히 전자제품은 먼지에 민감해서리. 그건 그렇고 진짜 컴퓨터 오래 쓰시는 군요. ㅋ~
그리고, 쿨러 청소하는 팁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at 2010/10/17 21:0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케찹만땅 at 2010/10/17 21:19
네, 저도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구입했습니다. 분사만 해주고, 솔이나 티슈로 닦을 필요 없습니다.
PC를 들고 밖으로 나가서 10~15cm 거리에서 먼지를 깨끗이 제거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위 사진에 나온 솔은 각각 모니터와 키보드 먼지를 닦아내는 용도입니다. 부품을 빼기가 좀 그러면,
빼지 않고 먼지를 제거해도 됩니다.
Commented at 2010/10/17 21:2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케찹만땅 at 2010/10/17 21:37
네~, 키보드 먼지도 분무제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
노트북은 분사제보다는 솔로 자판을 청소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