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태양흑점 관찰하기 좋은 날

오늘은 아마 올해 들어 최고로 좋은 날씨가 아닐까 싶은데요, 구름 한 점 없는 파아란 하늘에 태양 빛이 내리쬐어 덥습니다. 오늘부터 바로 여름~! 나중에 저녁이 되면 선선해지면서 산책 뿐만 아니라 밤하늘 별자리 관찰하기에도 좋은 날입니다. 아직 해가 중천에서 주인공이랍시고 버티고 있는 오후 나절엔 태양에 점이 몇 개 있나를 관찰해 봅니다.

이렇게 태양흑점을 관찰하려면 우선 장비가 있어야겠지요. 쌍안경이 있으면 훌륭한데 가지고 있는 제품은 `울트라 쿠거`입니다. 여기서 잠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쌍안경을 가지고 그냥 태양을 보면 절대!! 안됩니다. 여러분의 눈까리는 소중하니까요. 그래서 꼭, 꼭! `태양필터`를 렌즈 앞에 끼우고 태양을 봐야 합니다.

태양을 겁내지 않는 태양 필터 한 쌍.

태양필터를 장착한 모습.

이렇게 하고 태양을 보면 노란 원이 띵~그렇고 크게 보입니다. 당근, 흑점도 아주 선명하게 보이죠. 그런데 그 모습은 눈으로만 보이는 겁니다. 사진으로 찍어봤지만 직접 눈으로 보는 것에는 못 미칩니다. 큰 흑점을 하나 포함해서 4개 정도의 흑점이 보이는데 지구 정면 방향입니다. 아래 사진은 Click하면 크게 보입니다.

넘사벽의 차이를 보여주는 SOHO 위성이 찍은 태양의 흑점 사진.

by 케찹만땅 | 2013/05/05 17:20 | 신비로운 우주와 과학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wpkc.egloos.com/tb/518301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