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10 업데이트 오류와 공포의 블루스크린

컴퓨터에서 이런 화면이 뜨면 공포 그 자체

뜨악~

등에서는 식은 땀이. .

최근 윈도우즈 10 업데이트를 설치한 PC에서 멀쩡한 파일들이 대량으로 삭제되거나 `블루 스크린`이 뜨며 시스템이 정지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2일 MS가 공개한 `윈도우즈(Windows) 10` 10월 업데이트(버전 1809)는 사용자 PC 문서 폴더에 저장된 파일을 임의로 삭제하는 오류가 발견돼 지난 6일 배포가 긴급 중단됐습니다. 지난 9일로 예정됐던 자동 업데이트에 앞서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받아 설치한 사용자 중에는 220GB 분량의 데이터가 사라진 사례가 있었고, 국내에서도 파일이 삭제됐다는 사용자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이는 업데이트 후 문서, 사진, 동영상 등 라이브러리 폴더의 경로를 변경해주는 기능(Known Folder Redirection) 오류로 경로변경 후 기존 폴더에 남아있던 파일이 모두 삭제된 것으로 MS측은 “파일 삭제가 보고된 건수는 전체 설치 건수의 1% 수준”이라며 극소수의 문제로 치부했지만, 예정대로 자동 업데이트가 시작됐다면 최소 수십만명의 개인 데이터가 손실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MS측은 파일이 삭제된 이용자들에게 복구를 위한 고객지원을 받으라고 권고했지만, 복구 결과를 보장할 수는 없다는 전제를 달았습니다.

MS는 지난 9일 테스터들을 대상으로 파일 삭제 버그를 수정한 업데이트를 다시 배포하고 이미 업데이트를 설치한 사용자들을 위한 누적 업데이트를 공개했는데, 여기서 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번엔 누적 업데이트가 휴렛팩커드(HP)사의 일부 PC와 충돌을 일으켜 블루스크린과 함께 시스템이 정지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MS 관계자는 “현재 문제는 파악하고 있으나 중단된 업데이트가 언제 다시 이뤄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미 업데이트를 받아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무상으로 복구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MS는 6개월마다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윈도우즈 10에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 기간이 너무 짧아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보안이나 호환성 문제로 자동 업데이트를 권장받고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업데이트를 출시해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윈도우즈 10은 지난 4월 업데이트에서도 블루스크린 문제가 발생해 3주 동안 출시가 지연됐으며, 출시 이후에도 각종 애플리케이션과 충돌 문제로 한동안 몸살을 앓았습니다.

또, 이번 10월 업데이트에서도 파일이 삭제되는 문제가 3개월전 테스트 단계에서 보고된 바 있으나, 이를 검토하지 않고 넘어가 문제를 키웠는데 이번 파일삭제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야 MS는 업데이트에 대한 피드백 및 진단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주요한 문제가 충분히 보고될 때까지 자동 업데이트를 미루고 업데이트 전에 반드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https://www.dispatch.co.kr/1522152

by 케찹만땅 | 2018/10/14 14:37 | ICT관련 정보 | 트랙백 | 덧글(6)

트랙백 주소 : http://wpkc.egloos.com/tb/534463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채널 2nd™ at 2018/10/14 17:13
데이터 백업이야 늘 나오는 소리고 -- 이런 것 보면, 참말로, 안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턱대고, 할 수도 없고.
Commented by 케찹만땅 at 2018/10/14 21:53
MS측에서 빨리 조치를 취하겠죠.
Commented by 로그온티어 at 2018/10/14 19:40
흠흠 이런 일이 있었군요 (전혀 몰랐음)
Commented by 케찹만땅 at 2018/10/14 21:53
윈도우즈 10을 쓰는 경우에는 신경을 좀 써야할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나인테일 at 2018/10/14 22:26
문서폴더라는건 무슨 OS를 쓰건 사용자 문서만 착실히 보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만가지 프로그램에서 지 맘대로 폴더를 만들어대니 결국 진짜 문서 파일은 다른데 들어가게 되는 법이더군요.
Commented by 케찹만땅 at 2018/10/15 20:32
네, 그렇더라구요. 저도 문서 파일은 별로 폴더를 만들어 관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