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중화권 최고의 무협소설가 `김용(金庸)` 30일 타계

향년 94세인데 이 분 본명이 사량용(査良鏞)입니다. 1924년 중국 저장성 출생으로 1955~72년 `영웅문` 3부작인 `사조영웅전`, `의천도룡기`, `신조협려`와 `천룡팔부`, `소오강호`, `녹정기` 등 모두 15편의 무협소설을 남겼습니다. 소설 영웅문은 고등학교 시절 유행을 타고 학교 내 베스트 셀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중 `의천도룡기`는 이연걸이 주연으로 나오고 홍금보, 장민, 구숙정 등 호화 출연진으로 구성된 영화가 개봉되었고, `마교`와 구양신공, 태극권, 그리고 의천검 등이 난무하는 수작입니다.

그 시절의 영화 포스터들은 대개 이런 식. . 멀지도 않은 90년대.

`소오강호`는 영웅본색으로 대표되던 홍콩 누아르 영화들이 저물고 무협으로 전환되던 90년대로 들어서면서 첫 주자로 나선 영화인데 허관걸, 장민 주연이었고, 나중에 속편격인 `동방불패`에서는 주연이 이연걸과 관지림으로 바뀌었습니다. 둘 다 멋진 작품들이었지요. 독고구검 완전. . 허공에서 난무 작렬~!

이 무협소설의 보석들은 세월이 지나도 계속 해당년도 숫자를 달고 새로 거듭 드라마 제작이 이어져오고 있는데 `소오강호`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2001년도 작이 제일 재미있었던 기억으로 남아있고, 김용 작가도 이 버전을 "더 이상의 소오강호는 없다"라며 찬사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위 아래는 주성치, 임청하, 장민 주연의 `녹정기` 장면들입니다. 이 작품도 역시나 엄청(!)납니다. 중간 부분에서 드러나는 반전과 감춰진 비밀이 대단했다는. . 비디오 테이프 전성시대, 대여점에 가보면 꼭 상편과 하편 두 개로 나누어진 상품으로 나오던 꼼수 신공을 발휘한 대표작들이었죠.

by 케찹만땅 | 2018/10/31 17:03 | 세상만사 이야기 | 트랙백(3)

트랙백 주소 : http://wpkc.egloos.com/tb/534542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케찹만땅 at 2018/10/31 17:04

제목 : 김용 무협소설 속 10대 여자 고수
소설 영웅문 사조영웅전, 의천도룡기, 신조협려, 그리고 `소오강호` 등등 영상에서 신조협려의 소용녀가 제일 곱소~ ...more

Tracked from 케찹만땅 at 2018/10/31 17:05

제목 : 소오강호 (笑傲江湖, 1990)
무협소설의 보석, 김용의 '소오강호'. 주연 : 허관걸, 장민, 장학우. 감독 :서극, 정소동.당시 이쑤시개 물고 쌍권총이 난무하던 홍콩영화에서 무협으로의 변화가 일기 시작하던 때 첫 주자로 등장한 영화. 방대한 원작을 제한된 시간에 상영하기 위해 각색을 거쳤으나 아주 볼만한 영화. 파도에 웃음을 실어 세월따라 살아온 삶구름에 웃음을 실어 모든 은원을 잊으니 강산도 따라 웃는다. 부귀영화 부질없는 인생사 바람에 미소지으며 모든......more

Tracked from 케찹만땅 at 2018/11/14 02:36

제목 : 더 이상의 '소오강호'는 없다.
소오강호(笑傲江湖) 2001김용이 '더 이상의 소오강호는 없다'. 라고 극찬한 40부작 무협드라마. 등장인물들의 특징을 아주 잘 살린 훌륭한 캐스팅과 그들의 섬세한 연기때문에 한 편도 빠지지 않고 본 작품이다.사형인 주인공 영호충을 좋아했으나 아버지 화산파 장문인 '악불군'의 음흉한 흉계로 다른 운명을 걷게 되는 비운의 여인 '악영산'.영호충과 운명적인 인연으로 일월신교의 '아행행한' 교주 임아행의 딸 '임영영'. 그 아버지에 그 딸인만큼 얘도......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