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영어 한마디, 간헐적(間歇的)

intermit : 일정 정도 시간 간격을 통해 되풀이되는

간헐적인 : intermittence

간헐적 단식 : intermittence fasting

유의어로는 금식 · 절식(絶食) · 벽곡(辟穀)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과식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완전 공복 상태로 있는 편이 좋을 때가 많다. 병세가 최악의 상태까지 다다르지 않는 한 공복으로 있는 편이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원래 인간은 질병을 치료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의사는 그 힘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만 하면 된다.”

몸과 마음의 휴식은 치병의 근본이 되고, 단식은 몸 속에 잠재 또는 정체되어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내보내는 것이며, 백혈구의 증가와 증강으로 인체 내의 병균에 대응하려는 식균작용이 강해지고 병균의 침입을 막아준다. 백혈구의 증가율이 평균 80%에 이르고 식균력은 평균 20배에 달한다. 또한, 장내 정체되어 있는 숙변을 없애 주며, 체액의 산성과 알칼리성의 평형을 가져다 준다.

그렇지만 단식한지 사흘 정도 지나면, 뇌는 지방산을 영양으로 쓸 수 없기 때문에 간에서 지방산을 분해하여 케톤을 생성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지방과 근육은 감소하게 되고, 신체는 이런 비정상적인 경우를 기억하게 된다. 또한 소비한 영양분을 보충하여 비상시를 위해 저장하려 하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 반드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무리한 단식이 계속될 경우 오히려 신체 장기에 이상을 줄 수도 있다.

cf) 간헐적 운동 : intermittence exercise

by 케찹만땅 | 2019/01/14 15:04 | 영어공부는 계속 | 트랙백(1)

트랙백 주소 : http://wpkc.egloos.com/tb/534879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케찹만땅 at 2019/01/14 20:40

제목 : 끼니 반란 `간헐적 단식`에 이어 운동 반란 `간헐..
지난해 간헐적 단식에 이어 이번엔 간헐적 운동입니다. 삼시 세끼를 모두 제때 꼬박꼬박 챙겨먹어야 한다는 관념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낯선 개념이겠지만 이 간헐적 단식.. 이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인체는 매우 정교한 장치(?)라서 고장나기도 쉽지만 그렇다 해도 엉성하지는 않기 때문에 셀프 조절이나 적응 기능도 분명히 있습니다. 10년 간의 연구를 통해 간헐적 운동이 전문 운동선수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효과......more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